미국건강정보

긴장성 두통(Tension Headache)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두통 중에 하나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5-03-23 15:34
조회
1510
정말 머리 아플 일이 많은 세상 이다. 나빠지는 경제 사정에 비즈니스는 어려워지고 여기저기 돈 나가는 일은 많고 사회생활, 가정생활, 부부, 자녀, 친구, 건강 문제에 이르기 까지 이런 저런 생각들을 하다 보면 절로 머리가 아파온다. 지금 이런 스트레스가 여러분의 머리를 지끈거리게 만든 다면 십중팔구는 긴장성 두통(Tension Headache)일 것이다.
긴장성 두통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두통 중에 하나이다. 그 이유는 긴장성 통증의 주요 원인중의 하나가 누구나가 겪게 되는 스트레스이기 때문인데 스트레스는 머리나 목 그리고 어깨주위 근육에 긴장을 가져오고 두통을 야기시킨다. 그 밖에 원인으로는 잠이 충분하지 않을 때와 피로의 누적을 들 수 있으며 과거에 목에 부상을 입었었거나 턱관절 문제, 우울증 등 정신과적 질환도 긴장성 두통을 발생 시킬 수 있다.

긴장성 두통과 비슷한 종류의 두통으로는 많이 알려져 있는 편두통(Migrain), 두통의 원인이 목척추에서 비롯된 경추기인성 두통(Cervicogenic Headache), 군발성 두통(Cluster Headache) 등 인데 여기서 언급하는 이유는 긴장성 두통과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치료와 관리를 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긴장성 두통은 주로 머리의 뒤쪽과 목덜미 부위 그리고 이마 쪽에 나타나며 편두통, 군발성 두통이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한쪽 방향에만 통증이 있는 반면 긴장성 두통은 양쪽이 동시에 아프다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로 경추기인성 두통은 대체로 목통증이 있는 쪽에 두통이 나타난다. 또 환자들은 통증부위가 머리밴드를 한 것처럼 느껴진다고도 표현을 하며 그 통증의 원인이 근육의 긴장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근육의 압박을 느끼거나 조이는 느낌이 든다고도 이야기를 한다. 두통을 묘사할 때 ‘머리가 욱신거린다’ 라고 표현을 쓸 때가 있는데 이런 두통의 특징을 심장의 박동과 리듬을 같이 하여 통증이 온다고 하여 박동성(Pulsating)이라고 한다. 긴장성 두통은 박동성이 아니지만 편두통은 심한 박동성 두통이다. 또 긴장성 두통은 구토증을 느끼거나 매스껍지도 않고 계단을 오르는 등 육체적 활동이 그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지만 편두통은 구토증과 매스꺼움을 느끼고 군발성두통 환자에게는 육체적 활동이 두통을 악화 시킨다. 긴장성 두통은 목의 근육이 굳어지는 현상에 의해 목 주위가 아플 수 있고 스스로 목을 움직여 보았을 때 운동범위가 줄어 들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경추기인성 두통과 유사성을 보인다.

긴장성 두통에 영향을 주는 근육들에는 후두부 근육, 목 뒤쪽 근육, 측두부 근육 그리고 어깨근육들이 있는데 두통이 발생했을 때 이 근육들을 만져보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지점들이 있다. 이를 통증 유발점(Trigger Point)라고 한다. 이제 치료방법을 이야기 할 테데 치료방법 중 이 통증 유발점을 찾아 내어 자극하는 방법(Myofascial trigger point technique)은 매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물론 두통이 고통스러울 땐 약을 먹는 방법이 빠른 해결책이 될 것이다. 그러나 두통이 한 달에 15일 이상 6달 이상 지속되면 만성 긴장성 두통으로 간주하는데 만성 두통으로 인하여 자주 약을 먹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갖는 사람들에게는 통증 유발점 자극 요법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 목 주위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도 두통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보고 되고 있다. 또 목 뒤쪽이나 어깨의 근육이 긴장이 되지 않도록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도 장기적으로는 두통해소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그 해소 방법을 찾거나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도록 하는 동시에 적당한 휴식이 반드시 필요 할 것이다.

문의 전화: (703)830-4422